안녕하세요 치우 입니다.
혼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아무래도 기획이나 디자인 압박은 없으나
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는 유지보수 측면에서 단일소스로 하는것이 유리하다.
시장조사 : 플루터 구글 트렌드
1. 플루터: https://flutter-ko.dev/, 구글이 만들었다, 한글 페이지다.
2. 다트(프로그래밍 언어) : https://dart.dev/, 이것도 구글이 만들었다.
3. 다트패드: https://dartpad.dev/, 다트 언어를 연습할 수 있다.
----- 사전준비
플루터를 하는 이유가 iOS, Android 를 같이 하려고 하는것이라서,
거의 필수적으로 맥북으로 하는 것이 좋다.
이제 "flutter_macos_1.22.0-stable.zip" 파일을 다운 받았으면
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다.
위치: /Users/jhchoo/flutter
3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: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tudio
4. 이제 무엇으로 플루터를 개발 할 것인가? : 현재 고민중. VsCode 가 끌린다.
아래는 대표 주자.
- Android Studio: 구글에서 만든 IDE, 무료. Android 때문에 접근성이 가장 좋다.
- IntelliJ IDEA: JetBrains가 만든 전문 개발자용 Java IDE, 모바일 개발 한정해서 무료.
- Visual Studio Code: MS의 개발 툴, 최초로 크로스 플랫폼 에디터. 무료 가볍다.
5. 일단 샘플 테스트 이므로 Android Studio 로 진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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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doird Studio, Xcode 설치가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시작 해보자.
1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화면에서 Configure -> Plugins 시작
2. Flutter 에드온을 추가 합니다.
재시작 하면 메인 메뉴에 "Start a new Flutter project " 메뉴가 생겼습니다.
3."Start a new Flutter project" 메뉴를 클릭하면
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.
이때, 첫번째 앱 만들기를 해보자.
이 단계를 플루터 공식 사이트 에서는 한줄에 하고 있다.
콘솔로도 해보니 똑같이 만들어진다.
$ flutter create my_app플루터 공식 사이트에서는 Path 설정과 doctor 실행이 잘 나와 있다.
2021.04 M1 설정 추가...
현재의 쉘 타입을 확인해본다.
$ echo $SHELLzsh가 기본 쉘로 나온다.
/bin/zsh
$ vi .zshrc
여기에 환경 설정을 만든다.
export FLUTTER_HOME=/Users/jhchoo/flutter/binexport PATH=${PATH}:$FLUTTER_HOME
10번으로 이동
8. 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는 맥북 Path 설정을 한다.
터미널을 켜자마자 아래의 명령어를 쳐보면
.bash_profile 파일이 확인 가능 합니다. 없으면 만들면 됩니다.
$ ls -alPath를 추가 하고 :wq 저장 합니다.
$ vi .bash_profileexport FLUTTER_HOME=/Users/jhchoo/flutter/binexport PATH=${PATH}:$FLUTTER_HOME
생성한 프로파일을 적용 합니다.
$ source .bash_profile10. 터미널 재시작 후, 버전을 확인 해봅시다.
$ flutter --version아래 스샷은 연결 했을 경우 [v] 되어 나옵니다.
필자는 VS Code 까지 연결 했습니다.
$ flutter doctor라이선스 설치 도중에 물어보는거 전부 'y' 해주면 완료.
doctor 를 실행하여 상태 확인.
$ flutter doctor13.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서 빌드를 해보자.
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는 용량도 많고 느리기도 하니;
가급적 아이폰 시뮬레이터나 실제 폰을 사용 하도록 하자.
(실제 폰에 넣을경우 패키지명 변경이 필요하다.)
14. 완료.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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